배재학당입니다.
 

  이름
 
윌빙라이프 8637번 팽정국님의 글 본문입니다.
홈 / 커뮤니티 / 웰빙라이프
 

제목 : 사 상 체 질 과 당 뇨 병

글쓴이 : 팽정국       |       글쓴날짜 : 2009년04월14일       |       조회수 : 4202회       |       덧글 수 27개

 

< 사 상 체 질 과 당 뇨 병 > 자료: http://www.medcity.com

사상의학에서는 각 체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받고 서로 다르게 치료해야 하므로 여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소음인 >
다른 체질에 비하여 당뇨가 올 수 있는 확률은 적으나 비위의 기능이 약하여 작용 을 잘못하거나 신경을 예민하게 써서 기능이 잘 안되어 나타나는 경우에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히 되지 못하여 당뇨가 올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편안히 하고 스트레스가 없어야 한다.음식을 정량, 정시에 정해진 칼로리 만큼 먹고 되도록이면 따뜻한 음식을 먹으며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좋다.
당뇨식으로는 현미, 찹쌀현미, 조, 콩을 섞어서 먹는 것이 좋다.

< 소양인 >
다른 체질에 비하여 당뇨의 증세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상소, 중소, 하소의 구별에 따라서 나눌 수 있다. 병의 전이되는 과정도 상소, 중소, 하소의 순서에 따라 병의 진행 과정을 나타나는 것으로 평소에 화가 많은데 신경을 쓰거나 화를 내거나 긴장 하거나 하여 화가 상초에 있게되면 입이 마르며 물을 많이 먹고, 중초까지 내려오면 음식을 먹어도 배가 계속 고프며, 하초까지 내려오면 선천의 장기인 신장에 영향을 주어 소변에 기름이 뜨는 증세가 나오며 매우 심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긴장을 하거나 화를 많이 내거나 과식을 하여 화가 발생 하지 않게하며 육류등의 괄로리의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고는 것이 중요하다,그리고 운동을 꾸준히 하며 정해진 칼로리만큼 먹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당뇨식으로는 현미, 보리, 팥, 녹두를 섞어서 먹는 것이 좋다.

< 태음인 >
태음인 당뇨는 소양인 당뇨와는 다르게 과음, 과식을 하고 운동량이 부족하며 몸안 에 열량이 계속 누적을 하게 되면 간에 열이 쌓이게 되어 당뇨가 생기게 된다.
즉 소양인의 소갈 증세와 비슷하고 당뇨병이 나오지만 원인에 있어서는 간의 조열로 인하여 나타나므로 간의 열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소식을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여 비만이 오지 않게하며 정해진 칼로리를 정확히 지켜 식사를 하며 긴장을 하거나 고 칼로리의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당뇨식으로는 현미, 율무, 검정콩을 섞어 먹는것이 좋다.
평소에 먹을 수 잇는 차로는 해당화근, 설록차, 칡차, 영지버섯 등이 간의 열을 풀어준다.

< 태양인 >
태양인은 기운이 항상 상기되는 특성이 있고 소양인보다 화가 많이 올라가므로 당뇨증세가 올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차분하게 하며 담백한 음식과 해물류나 채소류가 좋으며 감정을 억제하고 마음을 차분히 하는 것이 좋다. 좋은 차로는 모과차, 오가피차, 감잎차 등이 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차>

소음인: 따뜻한 음식, 토마토, 명태, 도미. 조기,
시금치, 양배추, 미나리, 파, 마늘, 생강
생강차, 유자차, 당귀차, 천궁차, 인삼차, 황기차,
현미맵쌀, 현미찹살, 조, 노란콩,

소양인: 시원한 음식, 수박, 참외, 오이, 배추, 상치. 가지
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자미, 복어, 잉어, 가물치,
과즙, 녹즙, 생수, 천화분차, 알로애차, 구기자차, 산수유차
현미맵쌀, 보리, 팥, 녹두

태음인: 소식, 배, 매실, 살구, 자두, 잣, 호두,
무, 도라지, 당근, 더덕, 연근, 마, 버섯,
대구, 우렁이, 미역, 김, 다시마, 해조류,
해당화근차, 맥문동차, 녹차, 칡차, 율무차,
현미맵쌀, 율무, 검은콩

태양인 : 담백한 음식, 머루, 다래, 앵두,
새우, 굴, 전복, 소라, 게, 해삼, 붕어, 나물류,
모과차, 솔잎차, 오가피차,
현미맵쌀, 메밀, 냉면

 
꼬리말 달기


이름        비밀번호         [ 꼬리글 달기 ]


조두형 (2009년04월14일) [ 삭제하기 ]

현재 약물치료와더불어 운동과 음식조절도하고 있네만 팽사장 덕분에 더 도움이되겠네, 정보 고맙구려